강아지 디스크 질환은 추간판 질환, 추간판 헤르니아 이라고도 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도 목디스크,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서 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 디스크 종류, 치료방법, 디스크 질환 발병률이 높은 견종 및 디스크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목차
- 디스크
- 원인
- 종류
- 증상
- 치료방법
- 재활
- 예방 방법
- 디스크 질환 발병률이 높은 견종
여러분 강아지도 디스크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닥스훈트 강아지가 허리 디스크로 동물병원에 갔다 왔다고 해서 강아지 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실 저희 집 시츄가 허리가 긴 편이어서 걱정되어, 강아지 디스크 예방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다면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디스크?
디스크 강아지의 등뼈는 경추 7개, 흉추 13개, 요추 7개, 천주 1개, 꼬리뼈로 되어 있습니다.
강아지의 모든 척추와 척추 사이에는 디스크(또는 추간판이라고도 합니다.)라고 불리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디스크 역할
- 디스크는 뼈가 서로 닿지 않도록 하고,
-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해 주며,
- 척추를 구조적으로 안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디스크 원인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 노화가 시작됩니다.
디스크에도 당연히 변화가 생기게 되지요.
탄력이 줄어들고 약해지고,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기 쉬워지며, 척수와 시신경을 압박하여 신경증상이 발생합니다.
디스크가 제 위치에 있지 못하고 튀어나오는 것을 추간판 탈추증이라고 하며, 추간판 탈추증이 발생하면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서 통증 또는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노화로 인한 원인뿐만 아니라 외상, 충격으로 인해 디스크의 위치가 바뀌거나 터지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평지를 네발로 걸어 다녀야 하는 동물인데, 사람과 함께 살면서 실내 생활을 하게 되어 소파와 침대, 계단 등 높은 곳을 뛰어 오르내립니다.
이로 인해 강아지 디스크가 발생하게 되며, 위와 같은 행동을 자주 한다면?
강아지 슬개골탈구뿐만 아니라 디스크가 경화되어 터져 버리게 됩니다.
강아지 디스크 종류
1. 강아지 목 디스크 질환
목 디스크 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목 통증으로 아파합니다.
2. 강아지 허리 디스크 질환
허리 디스크 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등 쪽 통증으로 아파합니다.
강아지 디스크 증상
강아지 목 디스크와 허리 디스크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두 질환에서 아래와 같이 공통된 증상을 보입니다.
- 강아지가 구석에 숨어서 안 움직입니다.
- 강아지가 걷기를 싫어합니다.
- 강아지가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 식욕이 없습니다.
그럼 이제 목 디스크와 허리 디스크의 부위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목 디스크 증상
- 목이나 머리를 만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 머리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 만졌을 때 강아지의 목 근육 쪽에 경련 발생하거나 강아지가 긴장합니다.
강아지 허리 디스크 증상
- 소파, 침대 위를 점프해서 오르내렸는데, 하지 않습니다.
- 무기력해 보입니다.
- 복부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며 긴장합니다.
- 강아지를 안거나 들어 올리려 하면 싫어합니다.
- 걸음걸이가 이상합니다.
- 심한 경우 주저앉아 버립니다.
통증 외 다른 증상
- 발을 끌고 다니거나, 자세를 잘 못 잡고 휘청 거립니다.
- 배변 배뇨 보는 것을 힘들어하며 스스로 배변 배뇨 보는 것을 잘하지 못합니다.
- 후지마비 또는 사지마비 증상을 보입니다.
강아지 디스크의 경우 발생 초기에 치료 시 예후가 좋으며, 마비 혹은 배변 배뇨 시 힘들어한다면 즉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허리디스크의 경우 발생 위치에 따라 뒷다리에만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어 슬개골 탈구, 대퇴골 질환의 증상과 비슷하여 구분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강아지가 평소와 다르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보는 것을 권합니다.
* 동물병원으로 이동시 *
강아지를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튼하고 평평한 이동장에 방석을 깔아, 강아지가 편히 누울 수 있게 해 주세요.
강아지 디스크 치료
강아지 디스크 치료 목적은 척수압박 해소와 증상 완화입니다.
치료를 하더라도 강아지 디스크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재발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강아지 디스크는 마비 증상이 발생한 즉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골든타임 : 최소 48시간
강아지가 디스크로 인해 마비 증상을 보인다는 건, 정말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이때 수술을 하지 못하면 신경이 영구 손상되어 걷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강아지가 무지개다리를 건너 생을 마감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잘 걷다가 어느 날 걷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반드시 진료받으시길 권합니다.
검사 방법 : 증상의 정도 확인, MRI 등의 영상검사
치료 방법 : 약물치료, 수술, 한방 침 치료, 레이저 치료
치료방법 결정은 디스크가 척수를 압박하는 정도, 척수 신경의 손상 정도를 고려하여 정합니다.
치료기간 동안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므로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강아지가 디스크일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강아지 운동 시간, 운동 강도를 제한해야 합니다. (긴 시간 동안 무리하여 운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 강아지를 수직으로 안지 않습니다.
- 아기처럼 뒤집어 안지 않습니다.
- 비만은 디스크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산책 시 평지에서 걷게 해 주세요.
강아지를 안는 방식, 과한 운동은 디스크가 발생한 부위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신경 손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디스크 재활
* 강아지 디스크를 수술 담당 수의사님의 지도에 따라 진행해 주세요.
수술 후 초반에는 후지 마사지와 관절범위 운동을 진행합니다.
수술 경과 3~4일 후 허리를 받치고 서있는 운동을 합니다.
* 강아지가 가볍다면, 큰 타월에 구멍을 뚫어 강아지 다리를 넣고 서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최근에는 좋은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사지는 수술 후 초반에만 해주는 것보다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치료, 한방 침 치료의 경우 담당 수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디스크 예방 방법
위의 견종뿐만 아니라 강아지가 허리가 긴 경우 허리디스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가 긴 강아지의 경우 비만일수록 허리디스크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도록 하기.
- 산책은 평지에서 하기.
- 강아지 계단을 구입하여 소파옆, 침대옆에 두어 강아지가 높은 곳에서 점프하지 않도록 하기.
- 강아지 리드줄은 목에 하는 것보다는 가슴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강아지 계단보다는 경사로가 있는 슬라이드형 계단이 척추와 슬개골탈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강아지 목에 하는 리드줄은 갑자기 세게 잡아당길 경우 강아지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주의 사항 : 어린이가 강아지의 목줄을 위로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디스크 질환 발병률이 높은 견종
닥스훈트, 시츄, 라사압소, 비숑 프리제, 페키니즈, 코카 스파니엘, 비글 등 이 있습니다.
강아지 디스크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평소에 반려동물의 건강에 주의해 주세요.
* 강아지 디스크는 위의 견종뿐만 아니라 모든 강아지 견종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글 모음
- 강아지 당뇨병 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알고 계신가요?
- 강아지 핵경화증 치료, 예방 방법은? (핵경화증 vs 백내장 비교)
- 강아지 항문낭염(엉덩이를 바닥에 비벼요) 증상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아요.
-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강아지 질병(인수공통감염증), 치료법 및 예방 알아보아요.
- 강아지 렙토스피라(Leptospirosis) 증상,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아요.
지금까지 강아지 디스크 질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디스크는 모든 견종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어린 강아지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강아지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평소 높은 곳을 뛰어 오르락내리락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 강아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체리아이의 모든 것 (원인, 증상, 치료법, 체리 아이가 발생하기 쉬운 견종) (0) | 2023.02.10 |
---|---|
강아지 요실금의 모든 것 (원인, 증상, 검사, 치료법, 홈 케어, 기저귀 사용, 처방 약) (0) | 2023.02.09 |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주의 사항, 급여 방법, 귤 껍질은 안돼요.) (0) | 2022.12.24 |
강아지 당뇨병 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알고 계신가요? (0) | 2022.11.03 |
강아지 인식표, 배설물, 목줄, 맹견, 동물등록, 유기, 학대 시 과태료, 벌금 얼마 일까? (1)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