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법 및 눈 관리 방법

by AॢA҈A̤̻A̤̯⍤⃝ 2021. 9. 29.
728x90

강아지 눈에 이물질이나 털이 들어갔을 경우, 눈곱이 끼거나, 눈 주위가 지저분해졌을 경우 수시로 닦아줘야 합니다.

맨손으로 강아지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빼면 강아지 눈에 더 좋지 않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올바른 강아지 눈 관리 방법과 강아지가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를 알아보아요.

 

목차

  1. 강아지 눈 관리 방법.
  2. 강아지 눈 속에 먼지가 있을 경우.
  3. 강아지가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
  4.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법.

강아지눈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 법

강아지 눈 관리 방법

강아지가 평소에 얼굴 주변을 만지는 걸 무서워한다면, 얼굴 주위를 만지는 것에 익숙해질 때까지 간식 보상을 통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눈곱이나 오염물을 방치하면 눈 관련 각종 질병에 걸리는 원인이 될 수 있고, 눈물에 포함된 미네랄 성분이 산소와 결합하여 세균이 들러붙어 털의 색이 붉게 변색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눈은 강아지 눈 전용 물티슈 또는 아기용 케어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위생적입니다.

(쓰레기는 생기지만요..)

 

강아지 눈을 닦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 또는 강아지 눈 세정제에 적신 거즈, 면을 사용합니다.

 

강아지 눈 주변을 닦아주는 방법

- 눈 앞쪽에서 눈꼬리 쪽 방향으로 닦아주며, 안구가 다치지 않도록 손에 힘을 빼고 부드럽게 닦아야 합니다.

 

강아지 눈곱, 눈물자국을 닦아주는 방법

- 눈 앞쪽 피부를 손으로 고정하고 위에서 아래로 방향으로 닦아주세요. 이때 거즈가 강아지 안구에 닿으면 위험합니다.

- 눈물자국을 닦을 경우 눈꺼풀을 무조건 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가락에 힘을 가해 닦으면 안 되며, 눈앞꼬리에서 강아지 코 방향으로 닦아주세요. (반대로 하면 위험합니다.) 

 

강아지 눈 속에 먼지가 있을 경우

외출이나 산책 후 강아지의 눈 속에 먼지가 들어갔을 때 어떠게 하시나요?

1. 손으로 꺼낸다.

2. 물티슈로 눈에 넣어 닦아낸다.

3. 그냥 둔다.

 

위의 3가지 방법 모두 잘못된 방법이며, 눈에 좋지 않은 위험한 방법입니다.

제가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 된 먼지나 털을 빼는 올바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눈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 필요한 준비물이 있어요.

준비물 : 깨끗한 물, 깨끗한 솜

  1. 물에 솜을 충분히 적신다.
  2. 솜을 강아지의 눈 앞쪽에 대고 가볍게 누르면 물이 강아지의 눈에 들어가게 됩니다.
  3. 물에 띄어진 이물질을 꺼내면 됩니다.

또는 강아지용 안약을 넣어 솜으로 닦아 냅니다.

 

강아지가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

강아지는 주로 눈이 아플 때 신경자극에 의해 눈물이 많이 나옵니다.

이소첩모(정상적으로는 속눈썹이 나지 않는 위치인데, 속눈썹이 나서 각막을 자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결막염, 각막의 손상, 염증 등 눈 질환에서는 통증에 의해 눈물이 많이 나고 눈곱이 끼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눈이 빨갛거나 깜빡이면서 아파합니다.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법

강아지의 눈물자국을 없애기에 앞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어요.

강아지의 눈물자국이 왜 생긴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사료 속 알레르기성 반응으로 생긴 것인지, 이소 첩모, 눈 질병이 생겨서인지, 평소 눈 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았는지 등 눈물자국이 생긴 원인을 알면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 사료를 바꿔서 생긴 거라면 사료를 바꿔줘야 하며, 간식 때문이라면 간식을 주면 안 돼요. 

무엇 때문인지 모르겠는 경우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티어가드정이라는 일종의 항생제가 있는데 이 약은 결막염, 농피증을 치료하는 동물병원 전용 약품으로 수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이 되는 약입니다.

(심한 경우 처방해주시는 거 같아요.)

 

눈물자국을 없애는 방법은 우선 눈 주위를 항상 깨끗이 해주셔야 합니다.

눈 관리 방법에서 말씀드렸듯이 눈물에 포함된 미네랄 성분이 산소와 만나면 세균이 들러붙어 독소에 의해 털의 색이 붉게 변색되어 눈물자국이 생긴다고 합니다.

 

저희 집 개님은 초기 발견해서 현재는 눈물자국 없어요.

제가 해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희 집 강아지의 경우 사료에 들어있는 알레르기성 성분으로 인해서 눈물이 많이 나왔던 거여서 사료를 다시 원래 먹던 사료로 바꿔 주었습니다.

그리고 시추라서 털을 짧게 밀어주었어요. 털이 길면 닦는 것도 힘들고 관리하는 것도 힘들어요.

닦아주는 방법은 위에 눈물자국 닦아주는 방법으로 닦아주었어요.

눈 세정제, 눈물자국 없애는 제품을 사용하여 닦아주었어요. (강아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28x90

 

지금까지 강아지 눈 관리방법, 눈물자국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눈 주위가 더럽다면 눈물자국은 계속 생길 거고 강아지에게 안구질환이 생길 수 있는 악순환이 되지 않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답니다.

우리 집 막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게 저도 공부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공부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