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by AॢA҈A̤̻A̤̯⍤⃝ 2021. 10. 4.
728x90

강아지에게 약을 먹이는 방법은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중 편한 방법으로 강아지가 약 먹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간식과 함께 주는 방법이 강아지가 제일 좋아하는 방법이지만 간식을 많이 먹는 것은 결코 강아지에게 좋은 것이 아님을 우리는 인지 해야 합니다.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1. 물약 먹이는 방법
  2. 알약 먹이는 방법
  3. 섞어서 약 먹이는 방법 + 투약 보조제

강아지 물약 먹이는 방법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바늘이 없는 주사기를 사용하여, 강아지에게 물약을 먹이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 바늘이 없는 주사기 또는 스포이트, 가루약.

1. 가루약이나, 알약을 빻아서 물에 녹여 주사기에 담아 주세요.

2. 물약을 먹일 때 입을 크게 벌리지 않아도 된답니다. 강아지의 이빨 뒤쪽 또는 뺨 사이에 주사기를 넣고 천천히 눌러 강아지가 물약을 먹게 해 줍니다. 이때 강아지의 주둥이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약을 투여합니다. (강아지를 너무 세게 잡을 필요는 없으며 강아지가 고개를 돌리면 강아지 입을 잡고 있는 손도 같이 움직이면서 천천히 투여합니다.)

강아지 알약 먹이는 방법

저는 이번에 강아지 심장사상충 약을 알약으로 잘못 구입해서 처음 이 방법을 사용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쉽고 강아지가 잘 삼켜서 물약 먹이는 것보다 빠르게 끝났어요.

이 방법으로 강아지에게 약을 먹이기 위해서는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강아지에게 약을 투여하는 분은 손톱을 짧게 깎아 줘야 한다는 겁니다. 손톱이 길면 강아지가 다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방법이 어렵다면, 간식에 섞어서 투여 또는 반려동물용 알약 투약 기를 사용하면 편하답니다.

 

준비물 : 알약. 손톱을 짧게 깎아주세요.

1. 한 손으로 강아지 입의 윗부분(송곳니 뒤 부분을 잡는 게 조금 더 편해요.)을 잡아 위로 벌려주세요.

2. 다른 손으로 아래턱을 내린 후 , 강아지의 혀 뒤쪽으로 약을 넣어주세요.

3. 강아지에게 약을 투여하였다면 강아지 입을 닫은 후 목을 문질러 주면 강아지가 약을 삼키기 편해집니다.

(1~3번을 하는 동안 강아지의 고개는 위를 향해야 합니다.)

 

강아지 알약 투약기
How to take medicine for dog

 

섞어서 약 먹이는 방법

위의 두 방법을 사용해서도 강아지에게 약 먹이기 힘들다면 방법은 이제 이거밖에 없습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에 섞어주거나 요즘에는 강아지 약 먹이기 쉽게 도와주는 제품들(투약 보조제, 약효 보조제)도 판매가 되고 있더라고요.

(동물병원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온라인상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어요. 온라인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간식에 약을 섞어서 먹일 경우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약을 간식에 섞여서 먹이는 동안에는 간식의 양을 줄여주세요.

 

강아지 투약 보조제에 섞어서 접시에 주면 잘 먹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먹지 않는 다면 검지 손가락으로 떠서 강아지의 입천장에 발라주면 됩니다.

강아지 투약 보조제, 약효 보조제를 사용할 때에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지 정확히 모르겠다면 담당 수의사에게 상담 후 사용하세요. 

 

728x90

 

처음 강아지를 키울 때는 약 먹이는 게 너무 힘들어 간식(습식 간식)에 섞어서 먹였는데, 섞어주다 보니 간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어 살이 많이 찌게 된 경우도 있었어요. 현재 강아지와 함께 한지 4~5년 되니 약을 먹이는 게 쉬워졌어요. 강아지에게 약 먹이는 게 쉬워진걸 마냥 좋아할 수는 없네요.. 그만큼 강아지가 많이 아팠기 때문에 약을 많이 먹었다는 거겠지요..

아! 그리고 강아지 약 먹이는 주사기는 버리지 말고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특히 물안 마시는 강아지에게 하루 한번 주사기에 넣어서 물을 주면 결석 생기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