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을 나가기만 하면 천방지축으로 뛰어다니는 우리 강아지. 강아지 산책은 그냥 하면 안 되나?
우리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를 보고 달려들거나 짖으면 어떡해야 할까?
강아지와 산책을 나가기 전 집에서 산책 교육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산책 문화를 만들어 보아요.
강아지 산책 교육
목차
- 강아지 산책 교육의 중요성
- 강아지 산책 교육 방법
- 산책 효과
- 산책 후 씻기
강아지 산책 교육의 중요성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강아지는 성장하면서 기본적으로 배우고 습득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집에서 하는 배변 교육, 식사교육, 하우스 교육이 끝나면 산책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산책 교육은 밖에 나가서 지켜야 할 에티켓과 올바른 산책 방법을 알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 산책 교육은 강아지 위주의 교육이 아닌 강아지와 보호자(견주)가 함께 해야 하는 교육이며, 서로의 움직임을 인식하면서 걸을 수 있는 산책을 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강아지 산책 교육 방법
- 교육의 기본개념
- 산책 용품 적응시키기
- 집안에서 산책 연습하기
- 산책하기
- 우리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를 보고 짖을 경우
교육의 기본개념
환경이 변하더라도 역할 변경을 요구하면 강아지는 혼란스럽다.
강아지가 귀엽고 예쁘다고 강아지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다 들어주지 않는다.
* 반려견과 보호자(견주) 간의 규칙을 정한다.
* 원하면 얻을 수 있다는 습관을 반려견이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께 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규칙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가족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 가족 구성원의 교육방법이 다를 시 강아지는 혼란스러워합니다.
충분한 운동과 놀이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문제 행동에는 하나씩 대응하는 것이 좋다.
* 보호자의 시선이 아니라 강아지의 시선으로 문제를 생각하면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문제 행동 교정에 있어서 초조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호자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반드시 올바른 칭찬을 해준다.
* 강아지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맞는 즐거운 교육에는 반드시 관심을 가집니다.
* 간식은 올바른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주는 것이 좋으며, 아무 이유 없이 주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할 경우, '아니'라는 것에 대한 정확한 신호는 주되 감정적으로 야단쳐서는 안 됩니다.
산책 용품 적응시키기
강아지와 산책을 나가려면 우리는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안전을 위해 목줄을 해야 합니다.
(목줄의 필요성은 강아지 산책 용품 편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목줄 착용을 불편해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목줄은 좋은 것이라는 인식을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산책 줄을 바닥에 놓고 강아지가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해 주세요.
강아지가 산책 줄의 냄새를 맡거나, 주위에 앉아있기, 산책 줄 위를 왔다 갔다 하면 칭찬과 간식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이제 강아지에게 목줄을 해줘야 합니다.
목줄을 메려고 할 때 강아지가 공격적으로 으르렁 거린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1) 한 손에 간식
2) 다른 한 손에는 목줄
3) 간식을 보여주고 목줄을 강아지의 몸에 댈 때 간식 주기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간식을 손으로 잡으면서 천천히 먹게 하고, 다른 한 손으로는 목줄 하기.
혼자서 하기 힘들 가면 두 명이서 위의 과정을 합니다.
한 명은 간식 주기, 한 명은 목줄 채우기.
집안에서 산책 연습하기
강아지가 목줄 메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 거부감이 없다면 우리는 이제 산책을 나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목줄을 메었으니 바로 산책을 나가면 되지, 산책 연습이 왜 필요할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생각을 했었어요.
강아지가 목줄을 메는 것이 편안하더라도 목줄에 리드 줄이 연결되어 보호자가 강아지의 움직임을 통제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 왜 나를 잡아당기지? 나는 저쪽으로 가고 싶은데, 내 마음대로 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산책 연습은 거창할 필요가 없어요.
집 안에서 리드 줄 까지 메고 걷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줄은 팽팽하지 않고 느슨하면 됩니다.
집에서의 산책 연습은 집이 아닌 곳 어디라도 잠깐 다녀오셔도 됩니다.
건물 밖, 슈퍼, 집 앞 1m라도 좋다.
준비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경험은 강아지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횟수는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하기
집안에서의 산책 교육이 끝나면 바로 산책을 하러 가면 좋겠지만, 우리는 올바른 산책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산책하러 나가서 실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들 사이에서도 지켜야 될 에티켓이 있어요.
우리 집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를 보고 흥분하여 갑자기 달려들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산책 교육은 밖에 나가서도 적응이 될 때까지는 필요합니다.
1) 강아지가 앞서 나갈 경우 가만히 서서 기다린 후 강아지가 움직임이 멈췄을 때 '이리 와'라고 했을 때 오면 칭찬하고 보상을 합니다.
* 오지 않을 경우 서서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2) 강아지와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를 반복하면서 강아지가 보호자의 움직임을 의식하게 해 주세요.
3) 강아지가 보호자의 왼쪽에 있을 경우 좌측으로 원을 그리면서 걷는 것을 연습합니다.
4) 사람들 사이를 통과하는 연습을 합니다.
* 이때 강아지가 사람들에게 흥미를 보인다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보여주고(줄을 잡고 있는 손) 강아지가 잘 따라오면 칭찬과 간식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5) 다른 강아지들 사이를 통과하는 연습을 한다.
* 강아지가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 간식을 보여주고 잘 따라오면 칭찬과 보상을 해줍니다.
* 다른 강아지의 냄새를 맡고 , 다른 강아지를 보고도 짖지 않으면 칭찬을 해줍니다.
산책하다 보면 다른 강아지가 우리 강아지를 보고 흥분하여 짖는데, 우리 집 강아지는 가만히 다른 강아지를 쳐다보거나 관심 없어합니다. 저는 이때 우리 집 강아지에게 더 많은 칭찬을 해준답니다.
다른 강아지가 우리 강아지 보고 짖어도 관심 없어한답니다.
우리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를 보고 짖을 경우.
강아지를 안아준다.
간식으로 시선을 옮긴다.
위의 두 가지는 정말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나쁜 행동을 하였는데 보호자는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는 행동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3단계로 나눠 실행해보세요.
자리를 피한다.
강아지에게 '앉아'를 시킨 후 다리로 강아지의 시야를 차단한다.
강아지에게 '앉아' 또는 '기다려' 시킨 후, 다른 강아지가 갈 때까지 기다린다.
처음에는 강아지를 데리고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잘 따라오지 않을 거예요. 강아지 교육은 한 번에 힘들답니다.
다른 강아지를 만났는데 우리 강아지가 짖어서 자리를 피하기 위해 이동하는데 잘 따라오면, 강아지에게 '앉아'를 시킨 후 다리로 강아지의 시야를 차단하고 다른 강아지가 갈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또한 잘 적응되면 '앉아' 또는 '기다려' 시킨 후 강아지가 갈 때까지 기다려요.
처음에는 먼 곳에서 하고 점차 다른 강아지와의 공간이 좁아지게 해 주면 더욱 좋답니다.
강아지 산책 교육 시 간식량
저는 강아지 다이어트 간식을 잘라서 넣어 다녔습니다.
강아지마다 좋아하는 간식이 다르니 평소 잘 먹던 간식으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교육을 하면 간식을 많이 먹게 되기 때문에 간식을 작게 잘라주면 좋아요.
(세끼 손톱 크기보다 작게 잘라주셔도 됩니다.)
교육을 많이 해서 간식을 많이 먹은 날이면 사료의 양을 조금 줄여주세요.
간식도 많이 먹고 사료도 많이 먹으면 강아지가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 효과
강아지 산책의 효과는 산책 한 번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꾸준히 산책을 하면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문제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는 산책을 하면서 코로 다양한 냄새를 맡으면서 즐거워합니다.
꾸준한 산책을 통해 활동량을 채워준다면, 스트레스로 인해 소파나 가구 등 물건을 뜯는 문제 행동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치매에 걸린 강아지는 산책을 하지 않으면 집안을 배회하거나 한자리에서 빙글빙글 도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가 치매라면 더더욱 산책을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짧은 시간 , 여러 번)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지요.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산책은 강아지에게 제일 좋은 운동입니다.
산책을 하면 소화기능에 도움이 되어 변비와 소화 불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는 산책을 하면서 흙냄새, 풀냄새, 나무 냄새, 다양한 사람들, 다양한 강아지, 계절의 변화 등을 보고 느끼면서 사회성이 발달됩니다.
강아지 산책을 하면서 사회화 교육을 함께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 사회화 교육은 일정 시기가 지났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평생 해야 하는 교육입니다.
* 산책은 어릴 때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은 강아지에게 운동입니다.
산책을 하면 체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하는 노즈 워크도 강아지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산책을 하면서 직접 경험하는 다양한 냄새, 소리, 풍경은 강아지의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강아지 산책 후 씻기
여러분은 강아지 산책 후 어떻게 하나요?
- 씻기지 않는다
- 발만 씻긴다
- 목욕시킨다
씻기지 않는다.
산책 후 강아지 발에는 많은 세균이 묻어 있습니다.
산책 후에는 강아지의 몸에 진드기가 묻어있진 않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발만 씻긴다.
저는 발만 씻기고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발등에 털이 있다면 꼼꼼히 씻겨 주셔야 합니다.
발바닥을 씻기고 반드시 털을 말려주셔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습진이 생기게 됩니다.
<이전 글 : 강아지 발바닥 습진 원인 및 치료 , 예방 방법을 알아보아요.>
예전에는 강아지 산책 후 물티슈로만 닦아주었습니다.
날씨가 더워져 강아지 미용을 하였는데, 강아지 발가락 사이에 노란색 고름이 3군데나 있었고 동물병원에서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그때 이후 산책 후에는 물을 사용해서 씻겨 주고 있습니다.
* 강아지가 흙, 오염물을 밟은 날은 강아지 샴푸를 사용해서 세정해주고 있습니다.
산책 후 발만 씻기는데 털을 말리기가 귀찮아서 강아지의 발(발바닥, 발등) 털을 적어도 2주에 한 번은 깨끗하게 밀어준답니다.
왜냐면 저희 집 강아지는 매일 산책을 합니다. (쉬는 날은 하루 2~3번)
산책 후 발을 씻기기 까지는 저의 체력이 됩니다.
하지만 발바닥을 말리는 게,,,, 조금 귀찮습니다. 그래서 강아지 발의 털을 2주에 한번 밀어주고 있습니다.
* 미끄러운 거실 바닥을 걸어 다니는 강아지에게, 발바닥 패드에 난 털은 강아지의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세정제를 사용하여 발을 씻긴 날은 강아지 발 보습제를 발라주고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패드는 건조하게 되면 패드가 찢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 발만 세정해주는 용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구입하여 사용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목욕시킨다.
잦은 목욕은 강아지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 관련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전체 목욕보다는 더러워진 부분만 씻겨 주시길 권합니다.
강아지의 털이 긴 경우 빗질을 하여 나뭇잎 또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강아지가 목욕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목욕을 해야 한다면, 목욕 후 털을 반드시 말려주고 강아지 전용 보습 미스트를 사용하여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전 글 :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을 알아보아요.>
지금까지 강아지 산책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안에서 산책 연습을 하고 야외 산책을 하러 나가야 합니다.
야외에 나가서도 다른 강아지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서도 산책 교육을 해줘야 합니다.
산책 교육을 할 때 중요한 건 반려인들(견주, 보호자)의 통일된 교육방식입니다.
(반려인들의 교육방식 다르면 강아지가 혼란스러워합니다.)
강아지 산책을 꾸준히 하면 강아지의 문제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산책 교육을 꾸준히 하여 강아지와 즐거운 산책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 강아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인식표, 배설물, 목줄, 맹견, 동물등록, 유기, 학대 시 과태료, 벌금 얼마 일까? (1) | 2022.10.28 |
---|---|
강아지 산책 용품 필수 4가지 알아보고 반드시 챙기세요! (0) | 2022.10.27 |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을 알아보아요. (0) | 2022.10.20 |
강아지는 어떤 샴푸를 써야 할까? 견종별 샴푸 종류와 약용샴푸에 대해 알아보아요. (0) | 2022.10.14 |
강아지 핵경화증 치료 , 예방 방법은? (핵경화증 vs 백내장 비교) (0) | 2022.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