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파보 바이러스 장염

by AॢA҈A̤̻A̤̯⍤⃝ 2021. 8. 14.
728x90

파보 바이러스는 감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로 초기에는 증상을 알 수 없으며, 3~7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 어린 고양이에게서 치명적입니다.

바이러스가 있는 변, 흙을 만졌다면 반려동물에게 감염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파보 바이러스 장염

  1. 파보 바이러스 장염이란?
  2. 증상
  3. 치료방법
  4. 예방법

 

파보 바이러스 장염이란?

치사율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감염의 원인으로는 주로 대변을 통해 감염됩니다.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된 강아지가 대변을 보았을 경우, 이 대변에는 파보 바이러스균이 살아 있는데, 이 대변을 다른 강아지가 냄새를 맡아보거나 입속으로 균이 들어가면 그 장아찌는 파보 바이러스균에 감염이 됩니다.

또한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된 강아지가 배변을 보는 중에 사람이 만지고 다른 강아지를 만져도 전염이 됩니다. 

이 처럼 파보 바이러스는 외부 환경에서도 굉장히 생존율이 높아, 다른 강아지들에게 감염이 잘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어린 강아지의 경우 예방접종이 끝났더라도 감염의 위험이 있는 곳은 가지 않는 게 좋으며, 여러 마리의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 파보 바이러스에 걸린 강아지는 격리를 하여 다른 강아지들에게 전염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강아지 진찰받는 사진
파보 장염

파보 바이러스 장염 증상

주로 설사와 구토를 하며 심할 경우 24시간 이내에 죽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기운이 없어하고 설사, 구토, 식욕부진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 초기 증상에는 기운 없이 누워있습니다.
  • 설사와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 혈액이 섞인 설사를 합니다.
  • 식욕 부진으로 밥을 먹지 않습니다.
  • 열이 납니다.
  • 체중감소

 

파보 바이러스 장염 치료방법

파보 바이러스 장염은 수술로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그저 해줄 수 있는 방법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으로 수액 처치, 영양공급, 집중적인 입원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상태에 따라 약물의 투여량만을 조절해주며, 강아지가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견뎌 이겨내도록 해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강아지가 입원 치료를 받는 동안 집안에 있는 파보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사용했던 용품 및 집안을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너무 강해 일반 소독제로는 없어지지 않아 완전한 박멸을 위해서는 락스를 물에 (1:30) 희석하여 청소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반려동물에게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곰이 옷장>

 

파보 바이러스 예방법

어린 강아지들은 면역이 약해 걸리기 쉽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아지 종합백신을 접종하면 파보 바이러스 장염의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접종을 하고 있거나 접종이 끝났더라도 어린 강아지라면 되도록 감염의 위험이 있는 곳은 가지 않는 게 좋아요.

 

강아지 종합백신(DHPPL) : 홍역, 간염, 파보장염, 파라인플루엔자 기관지염, 렙토 스파이 로시스 신장염

 

우리 집 강아지 파보 바이러스 장염 치료 후기

저희 집 강아지도 어릴 때 파보 바이러스 장염에 걸렸었는데요. 다른 강아지에게서 감염되었었는데, 이때 빠르게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혼자 있는 녀석이 안쓰러워, 힘내라고 얼굴 보러 자주 갔었습니다. 그랬더니 금방 나아서 건강하게 퇴원하였답니다.

 

저번에 치아 스케일링하는데 '왜 이렇게 치아가 작죠?'라고 물어보셔서 '어릴 때 부터그랬어요.'라고 대답하니 수의사님께서 차트 기록을 보시고 말씀하시길 '아~ 어릴 때 파보 장염 때문에 그런가 보네요'라고 말하셨다.

(어릴 때부터 8년 넘게 다닌 병원입니다.)

 

다른 어떤 강아지는 파보 바이러스 장염, 홍역까지 이겨 냈는데 다리를 떠는 후유증이 생긴 걸 보았어요.

파보 바이러스 장염은 초기에 발견이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강아지 파보 바이러스 장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바르고 건강하게 키우는 반려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곰이 옷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