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심장사상충 증상 치료

by AॢA҈A̤̻A̤̯⍤⃝ 2021. 8. 15.
728x90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기생충과는 다릅니다. 강아지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에 기생하는 회충으로 심장에 알을 낳고, 기생하는 성충의 수가 많으면 유충의 수가 많아 강아지가 죽게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방법, 치료기간 동안 해야 할 일을 정리했습니다.

심장사상충

  1. 심장사상충 원인
  2. 심장사상충 증상
  3. 심장사상충 치료방법
  4. 심장사상충 예방방법

 

강아지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
Dirofilaria immitis

 

심장사상충 원인

심장사상충은 강아지와 강아지 사이의 전염병이 아닌, 모기로 인해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기가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동물의 피를 흡혈한 후 다른 동물에게 옮겨서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

  •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동물의 피를 모기가 흡혈, 모기의 몸속으로 심장사상충의 유충이 들어감.
  • 유충을 가지고 있는 모기가 다른 건강한 동물의 몸에 모기의 피를 주입하고, 모기가 동물의 피를 흡혈하는 과정에서 건강한 동물의 몸속에 심장 사상충의 유충이 들어감.
  • 건강한 동물의 몸에 들어간 유충은 동맥에서 성장하여 심장으로 이동하고 성충(5~9개월/ 12~30cm)이 되어 새로운 유충을 낳음(성충의 암컷, 수컷이 교미하여 낳음).

 

<곰이 옷장>

 

심장사상충 증상

심장사상충에 감염되었을 때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심장사상충의 초기 감염이나 감염된 심장사상충의 수가 적을 때는 증상이 별로 없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정도 증상
약함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기침을 합니다.
중간 기침, 산책을 힘들어함, 누워있는 시간이 늘어남.
심함 기침, 산책을 힘들어함, 누어있고, 호흡이빨라지고 힘들어함, 기절을 하는 경우도 있음, 복수에 물이참.
아주 심각함 쇠약해 지고 기력이 없고 체중이 감소됨, 짙은 보라색 혈뇨를 봄.

 

심장사상충 치료방법

먼저 알려 드려야 할 게 있는데요, 강아지가 심장사상충에 감염이 되면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요.

그리고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감염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장기 손상이 심하게 감염된 경우 강아지의 생명을 보장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약물로 강아지 심장사상충 치료를 진행하는 중 죽은 성충이 혈관을 막아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치료기간 동안 강아지를 위해 해야 하는 것.

  • 심한 운동 안돼요.
  • 편하게 쉴 수 있게 주변을 정리하여 주세요. 강아지에게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 강아지가 숨쉬기를 힘들어하거나, 혀가 파래졌다면 빨리 동물병원에 가야 합니다. 

 

심장사상충 예방방법

심장사상충은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모기가 없는 곳은 없는 곳은 없지요. 어디서나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바닷가 근처 야외에서 키우는 개의 경우 감염률이 100% 가까이 높다고 하니 한 달에 간격으로 예방약 투여 잊지 마세요~!

최근 우리나라의 평균온도가 상승하고 있고, 여름도 길어져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한 달에 한 번씩 강아지에게 심장사상충 약을 급여하여 감염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예방을 하였음에도 강아지가 심장사상충에 걸리는 경우가 있으니, 강아지의 컨디션을 확인하세요~!

 

심장사상충 예방을 한 달 안 했다면 다시 시작할 때 꼭 심장사상충에 감염이 되었는지 검사를 받고 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사상충 검사는 동물병원에서 하시고 , 심장사상충 약은 동물약국, 온라인, 외국 사이트 직구로 구입하는 게 더 저렴합니다. )

 

<곰이 옷장>

 

지금까지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한번 강조 하지만 강아지 심장사상충에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반응형

'강아지 > 강아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항문낭 짜기  (0) 2021.08.17
강아지 양치질 주기 및 방법  (0) 2021.08.16
파보 바이러스 장염  (0) 2021.08.14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수술  (0) 2021.08.13
강아지 요로결석 수술 후기  (0) 2021.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