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궁내막증 원인, 증상, 검사, 치료방법 및 약물치료 5개월째 진행 중 입니다.

by AॢA҈A̤̻A̤̯⍤⃝ 2022. 2. 5.
728x90

가임기 여성에게서 많이 보이는 이 질병은 월경혈의 역류로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밖에 착상하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생리통이 심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작년에 검사를 했더니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5개월째 약물치료 중인 저의 이야기 공유합니다.

 

목차

  • 자궁내막증 원인
  • 자궁내막증 증상
  • 자궁내막증 검사
  • 자궁내막증 치료방법
  • 자궁내막증 치료 중인 이야기

 

자궁내막증 CT촬영본
자궁내막증 CT촬영한 사진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를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으며, 가임기 여성의 10명 중 1~2명이 자궁내막증 질환으로 힘들어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 하복부 통증, 불임, 성교통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경우 자궁을 적출한 경우가 아니라면 치료 후 재발할 가능성이 매년 5~20%, 5년 이내 재발률은 40%로 높은 편입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안타깝게도 아직은 알려진 사항이 없어 치료 후에도 정기적 검사를 통해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이 왜 생기는지에 대한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 산부인과 병원,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지만 명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요인들의

 

월경혈의 역류

생리혈의 대부분은 질을 통해 배출되는데, 떨어져 나온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안쪽과 연결되어 있는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다시 들어가 착상됩니다.

복강 내로 유입된 생리혈은 제거되지만, 남아있는 자궁내막 조직이 병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일부 자궁내막증은 림프성 전파, 혈행성 전파 및 의인성 전파에 의한 것으로 발생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면연 학적 원인

월경혈의 역류는 정상 여성에게서도 흔히 발견됩니다.

하지만 이들이 모두 자궁내막증에 걸리는 건 아니고 일부 여성들만 걸린다는 사실로 볼 때, 복강 내로 유입된 자궁내막 세포를 제거하는 면연 학적 기능이 저하, 세포매개성 면역, 체액성 면역의 결함으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전적 원인

가족 중 1촌 사이의 여자 가족에게서 자궁내막증이 있을 경우 자궁내막증 발생의 위험도가 약 7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자궁내막증은 부분적으로 유전적 질환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정확한 법칙이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여러 가지 유전자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의 주요 증상은 생리통, 하복부 통증, 불임, 성교통 등이 있습니다.

 

통증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생리통이 없다가 갑자기 생리통이 생겼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통증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여 생리기간 내내 지속됩니다.

 

성교통증

자궁내막증일 경우 성관계 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압박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불임

이 또한 직 적적인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성교통이 있는 자궁내막증 환자의 경우 성관계 횟수의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중증 또는 중등도 되는 경우 난관의 운동성, 난관에서의 난자 흡입에 지장을 주어 임신율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이 경증일 경우에 불임이 되는지에 대한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기타

생리 전 질출혈

허리 통증

소변 통로 막힘

배뇨장애

 

자궁내막증 검사

 

혈청 표지 물질 검사

혈액 검사를 말하며 자궁내막증 검사를 하는데 난소암 표지 물질 중 CA-125를 사용합니다.

CA-125는 상피성 난소암과 자궁내막증에서 혈중농도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염증선 변화의 증가도 관찰된다고 합니다.

CA-125는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골반염증, 생리 시에도 증가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증 환자의 경우 혈청 표지 물질 검사 외에 다른 검사도 함께 받아보아야 합니다.

 

영상 진단법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로만 자궁내막증을 진단하기란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초음파로는 난소 낭종, 자궁외 임신, 난관-난소 농양 등의 구분이 힘들다고 합니다.

 

CT (전산화 단층촬영)

한계는 있지만, 재발의 진단, 수술 계획, 약물치료 효과 등을 확인하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MRI(자기 공명 영상 촬영술)

혈색소를 뚜렷하게 보여주며 자궁내막종, 복벽의 병적인 변화, 치료 후 병적인 증상의 변화 등 가장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고가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방법

자궁내막증은 생리 주기에 따른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생리를 멈추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을 치료하고 자궁내막증과 연관된 통증 및 불임을 치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면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 비수술적 치료방법
  • 수술적 치료방법

자궁내막증 비수술적 치료방법

약물 복용을 말합니다.

임신을 원하며 유착(자궁내막증으로 인해 골반 내 장기끼리 서로 붙은 경우)이 없는 경우

 

1. 호르몬 치료제를 복용합니다.

호르몬 치료제로 사용하는 이유는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증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촉진은 억제하여 자궁내막증 조직의 위축을 유도하고 출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내막증 호르몬 치료제로는 클래라정, 비잔 정이 있습니다.

 

2. 비호르몬 약물 치료는 통증에 대한 보조적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비호르몬 약물 치료제로는 사이토카인 억제제, 항염증제 등을 사용합니다.

 

자궁내막증 수술적 치료방법

수술을 하게 되는 목적은 병변의 크기가 크거나 약물을 사용했는데 크기가 줄어들지 않았을 경우, 골반 내 장기와 조직들이 붙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병을 유발하는 부위를 제거하여 정상적으로 돌려놓기 위함입니다.

수술은 생식능의 보존을 원칙으로 합니다.

골반경 수술이 일차적으로 시행됩니다.

만약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질병이 심하게 진행되어 복강적 수술이 힘들 경 우에는 개복수술을 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과정 이야기

저의 자궁내막증 치료받고 있는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생리통이 심하고 생리양이 많았으며 생리주기 또한 불규칙했습니다.

그리고 생리하기 1주일 전부터 명치 쪽에 극심한 통증을 동반했는데, 병원에 가면 신경성 위염 진단을 받아서 크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증상도 신경성 위염이랑 비슷했어요.

위경련, 위액, 통증이 장난 아녔거든요.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왜냐하면 위쪽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고 병원에 가면 신경성 위염으로 주사, 수액, 약을 처방받았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내시경 검사를 진행했었는데 깨끗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럼 매달 이 통증은 왜 이렇게 날 힘들게 하는 걸까.

 

2019, 2020년 때 그때까지 저는 생리주기가 그냥 불규칙하다고만 생각하며 지냈는데, 6개월 동안 생리주기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초경 때부터 생리기간은 7일이었습니다.

저는 초경부터 생리기간이 7일이었기 때문에 기간이 길다고 생각을 안 해봤어요.

근대 생리주기를 체크해보니 저의 생리주기는 17일이었습니다.

굉장히 짧은 주기입니다.

보통 23~25일 주기이며 생리기간은 5일이 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한 달에 2번 하는 달도 생기곤 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저는

생리기간 7일 (1~4일, 심하면 5일까지 양이 많음)

생리주기 17일

생리양 많음 (오버나이트 42cm를 4일째까지 씀, 3시간마다 교체한 적도 있고, 자다 깨서 교체하고 다시 잠을 자요..)

생리하기 1주일 전부터 명치(위쪽) 경련 및 통증

생리 시작하면 허리 통증, 골반통, 생리 끝날 때쯤(6~7일 차 되면) 두통.

이런 상태였습니다.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처음 받았을 때

생리통, 생리양이 많은 거, 생리일수, 생리주기를 맞추기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렇게 클라라 정 약을 먹으면서 생리주기를 20일이 되었습니다. 생리기간은 천천히 줄어들어 5일이 되었고요.

생리양도 많이, 정말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클라라 정을 먹어도 생리는 하였고, 생리하기 1주일 전 명치 (위 쪽) 경련 및 통증이 있었어요.

 

그렇게 6개월 정도 약을 먹을 때쯤 자궁내막증인 거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확실하지는 않다고 하셨어요.

검사는 진행했었고 문제가 있으면 연락 주겠지 하고 크게 신경 안 썼어요.

그때는 자궁내막증에 대해 잘 몰랐고, 생리주기, 생리일수, 생리양이 어느 정도 보통의 사람들만큼 된 거 같아 크게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그 후로 병원을 가지 않았습니다.

생리통은 약 먹는 동안에도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었어요.

 

그러다 21년 8월 생리주기가 다시 17일로 되었고 몸이 조금만 피곤해도 하혈을 하여 산부인과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병원 이름도 바뀌고 담당 선생님도 안 계셔서 다른 선생님께 진료를 받았는데, 그 선생님께서 자궁내막증 같다며 검사해보자고 하셔서 선생님께 상위 병원에서 검사받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진단 의뢰서를 부탁드렸습니다.

 

상위 병원에 가기 위해 기존 병원에 준비를 부탁드린 서류로는

영상자료 CD, 진료기록, 진단 의뢰서를 준비하여 상위 병원에 접수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대학병원에서 치료받고 있습니다.

2021년 9월에 병원에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

10월에 초음파, CT, 혈액검사를 하였습니다.

2022년 2월 초음파 검사하였습니다.

 

21년 9월에 처음 방문했을 때 

생리하기 1주일 전 위쪽 명치에 경련성 증상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게 저의 생리 전 증후군이었어요.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저처럼 아픈 사람이 간혹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처방약으로 비잔 정 을 처방받았습니다.

그전에 클라라 정을 먹었는데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다 판단하여 아예 생리를 멈추게 하는 비잔 정을 먹게 되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크기가 4cm 이상으로 크기가 크면 수술 권한 다고 하는데 검사 결과 다행히도 저는 3.26cm였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곳에 통증이 있고, 유착되었습니다.

약을 먹는데도 통증이 계속되면 수술을 해야 된다고 말씀하셨지요.

 

자궁내막증 초음파검사
자궁내막증 초음파검사로 크기 확인

 

처음 약을 먹기 시작한 지 1달째에는 생리를 하였고 2달째부터는 생리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약을 먹은 지 5개월이 되었으며 검사 결과 크기가 1.40cm 줄어들었습니다.

여전히 자궁내막증이 있는 곳에 통증은 있습니다.

우선 사이즈가 줄어들어 약을 계속 먹기로 하였습니다.

아참! 제가 생리하기 1주일 전부터 명치 (위쪽)가 심하게 아팠는데요 약을 먹으면서 이 증상은 예전보다 엄청 나아졌습니다.

처음 한 달은 위쪽이 조금 아팠는데 2개월, 3개월, 4개월, 현재 예전과 비교했을 때 명치 쪽 통증은 거의 없는 듯합니다.

생리기간 동안 생리통으로 고생했는데 생리를 하지 않아 아픈 날이 줄어 들어서 그런지 삶이 조금 나아진 거 같아요.

하지만 몸이 피곤하고 축 처지는 건 어떻게 할 수 없는 거 같아요..

비 장정 약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다룰게요.

 

 

728x90

 

 

저처럼 생리통, 생리주기, 생리양, 생리일수, 생리통, 하혈을 자주 할 경우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사받으세요.

청소년이라서 안 가도 된다 이런 생각 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청소년일 때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생리통이 없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통증이 심하면 검사받길 권합니다.

청소년, 미혼인 여성분들 산부인과 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창피해하지 마세요.

여자라면 다하는 생리, 생리통 다들 있다고 유난 떨지 말라고 말하는 분 있다면 제 글을 보여주세요.

저도 그런 말 많이 들었어요. 생리통 나도 있는데 참고 있다고, 유난 떨지 말라고.

근데요 그렇게 참았는데요, 자궁내막증이었어요.

그들은 제가 어느 정도 아픈 건지 얼마나 힘든지 몰라요.

그러니 여러분은 생리 때 그전과 다른 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 가서 검사받으세요.

남들이 아픈 거 대신해주지 않아요. 참으면 본인만 고생하는 겁니다. 저처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