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강아지 자궁축농증(Pyometra) 증상 및 수술, 치료방법

by AॢA҈A̤̻A̤̯⍤⃝ 2021. 10. 26.
728x90

건강하던 강아지가 어느 날부터 아파해 동물병원에 가서 확인하니 자궁 축농증 에 걸려 긴급 수술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한 번쯤은 있을 거예요. 자궁 축농증은 암컷 강아지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 사망률 또한 높은 편입니다.

자궁축농증 증상, 원인, 수술에 대해 알아보아요.

강아지 자궁축농증

  • 자궁 축농증이란?
  • 증상
  • 원인
  • 수술 (치료방법)
  • 예방법

강아지 자궁축농증 수술

자궁축농증 이란?

자궁 속에 세균이 번식해서 염증이 생기게 되고 분비물(고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 증상

생식기 주위로 농이 묻어 있거나 혈액이 묻어나기도 합니다.

생식기 주위에 분비물이 묻어 있어요.

기운이 없고 피곤해 해하며 활동량이 감소하고 계속 누워있습니다.

밥은 잘 안 먹고 물을 많이 마시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24시간 동안 마신 물의 양이 몸무게 X100 이면 동물병원으로 바로 가야 합니다.) 

입안이 건조해요.

심할 경우 구토를 해요.

 

강아지 자궁축농증 원인

자궁축농증은 중년기~노령기의 임신한 적이 없는 중성화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배란기 때 자궁 입구가 열려 외부로부터 세균이 들어가면 자궁에서 세균이 번식하게 되어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 수술 (치료방법)

자궁축농증은 질병의 진행 속도가 빠른 응급질환으로 위의 증상을 보이면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음파로 확진할 수 있고 진단이 내려지면 바로 수술을 합니다.

전신마취와 개복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건강검사를 진행하여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확인 후 수술을 합니다.

간혹 검사를 꼭 해야 하는 건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신다고 합니다.

사람도 수술 전에 피검사 및 다른 검사를 함으로써 수술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하는 검사임을 알고 계신 것처럼 강아지의 수술에도 이와 같은 이유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상태가 심각하면 수술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증상이 보인다면 상태가 악화되기 전 초기에 수술을 진행하는 게 수술 후 회복에도 좋습니다.

 

 

728x90

 

 

검사 후 수술이 위험하면 약물 처치를 하면서 수술을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을 연기하는 것은 수의사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약물로 치료가 불가합니다.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자궁을 들어내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자궁축농증이 심해 자궁이 터져지게 되면 세균성 복막염이 발생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강아지가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예방법

자궁축농증 예방법은 중성화 수술을 하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 및 수술 후 관리 방법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 및 수술 후 관리 방법

강아지를 입양하고 제일 먼저 고민하는 것이 강아지 중성화 수술일 것입니다. 중성화 수술을 왜 해야 하며, 수술의 장단점으로 알아보는 강아지 수술 전 후 행동 비교 및 암컷의 경우 한 번이라

gomlife.tistory.com

 

지금까지 암컷 강아지가 많이 걸리는 자궁축농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본적 치료방법은 수술이며, 예방방법은 중성화 수술입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을 오랫동안 함께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아지가 자궁축농증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