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공부

강아지 이빨 빠지는 시기

by AॢA҈A̤̻A̤̯⍤⃝ 2021. 8. 24.
728x90

사람의 치아는 유치가 먼저 생기고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데 강아지도 사람과 똑같아요.

강아지 생후 3~4주부터, 영구치는 3개월 때부터 나기 시작한답니다.

강아지 개월 수에 따른 유치 빠지는 시기와 영구치가 생기는 시기 및 노령견의 이빨 빠지는 시기도 알아보아요.

 

강아지 이빨
강아지 이빨 빠지는 시기

강아지 이빨 빠지는 시기

  1. 강아지 유치와 영구치 시기 & 개수
  2. 노령견의 이빨 빠지는 시기
  3. 강아지 입에서 생기는 질환
  4. 강아지 이빨 관리 방법

강아지 유치와 영구치 시기 개수

  • 강아지 견종과 영양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치 영구치
앞니 윗니 6 / 아랫니 6
생후 4~6주
윗니 6/ 아랫니 6
생후 12~16주
송곳니 윗니 2 / 아랫니 2
생후 2~4주
윗니 2 / 아랫니 2
생후 12~16주
앞어금니 (작은어금니) 윗니 6 / 아랫니 6
생후 6~8주
윗니 8 / 아랫니 8
생후 16~20주
큰어금니 없음 윗니 4 / 아랫니6
생후 20~28주
  • 강아지가 태어난 지 생후 3주까지는 송곳니 끝부분이 살짝 보이려는 정도이고 다른 치아는 없습니다.
  • 강아지 생후 12~16개월이 되면 앞니부터 이갈이가 시작됩니다.
  • 그리고 송곳니의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영구치와 유치가 같이 보이는 시기라서 유치가 빠지지 않고 계속 있다면 잇몸 속에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서 빼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유치가 몇 달 동안 계속 있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서 수의사에게 강아지 치아검사를 받아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
  • 6개월 : 모든 소구치 빠짐
  • 7~8개월 : 총 42개의 영구치 완성

노령견의 이빨 빠지는 시기

노령견의 경우 노화로 인해 영구치가 빠지는 경우가 있으며 빠지는 시기는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12~13살이 되면 앞니부터 빠지기 시작하여 15~18살이 되면 송곳니와 어금니가 빠집니다.

사람은 치아가 없어 음식물을 삼키면 소화, 위장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 하지만, 강아지는 위장 장애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령견의 이빨이 빠지면 사료를 물에 불려주고, 딱딱한 것은 주지 않으며, 부드럽고 영양가 있는 식단이 좋습니다.

강아지 입에서 생기는 질환

치주질환 : 강아지가 어리다고 안심하면 안 되는 질환으로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

치주 농양 : 강아지 이빨의 뿌리 쪽이 세균에 감염이 되어 눈밑이 부어오르는 질환.

잔존 유치 : 강아지의 유치가 그대로 남아 있는 질환.

치은종 : 강아지의 잇몸에 혹이 생기는 질환.

강아지 이빨 관리 방법

강아지 이빨 관리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강아지 양치질해주기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견주들에게 강아지 양치질을 해주냐고 물어보면 아직도 많은 분들이 강아지 양치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시더군요.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사람 아이가 이유식을 먹기 시작했어요. 이제 음식물이 조금씩 치아 사이에 끼일 거예요.

그런데 양치질을 해주지 않을 거예요. 왜냐고요? 어차피 새로운 치아가 날 거고 제가 생각했을 때 양치질을 해줘야 하는지 필요성을 모르겠어요, 귀찮기도 하고요.

뭐든 잘 먹던 아이가 어느 날부터 먹지 않아요. 심지어 입에서 냄새도 나고요. 아이는 아픈지 얼굴이 부었고 심지어 밤에는 아파서 계속 울기만 해요.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없을 거예요. 예시 일 뿐입니다.

사람의 아이도 양치를 안 해주면 치아에 문제가 생겨요. 그리고 금방 알 수 있지요.

 

강아지에게 양치질을 해주는 이유도 같아요.

강아지 이빨에 문제가 생겨 아파하고 밥을 못 먹게 되고, 심할 경우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사람도 치과 치료가 비싸듯 강아지 치과 치료도 생각보다 비싸답니다.

강아지 양치질을 해주는 것을 유난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치과 치료에 200만 원 써야 되는 돈 10만 원으로 예방되네'라고 좋게 생각해주세요. 

 

강아지 양치질 방법

 

강아지 양치질 주기 및 방법

사람도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치아가 섞고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듯이, 강아지도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있으면 그로 인해 치석이 쌓이게 되고 심할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오

gomlife.tistory.com

저희 집 강아지는 어릴 때 파보 바이러스 장염, 홍역 두 가지 다 걸렸는데 그 시기가 지금 가물가물 한데 생후 6개월도 안되었을 때였어요. 강아지의 이빨이 형성될 시기에 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서 치아가 매우 작아요. 앞니가 쌀 한 톨 크기보다 작아서 매우 귀엽답니다.

 

728x90

 

지금까지 강아지 이빨 빠지는 시기 및 노령견의 이빨 빠지는 시기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강아지에게 간식을 자주 주면 치석이나 치태가 쌓이기 쉽기 때문에 꼭 양치질을 해주시고 강아지의 이빨 모양이 이상하면 동물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자료 : 우리 개 응급처치 119 / 도그 시그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