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학습 일기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합격 했습니다! (모카빵 , 버터쿠키)

by AॢA҈A̤̻A̤̯⍤⃝ 2022. 1. 22.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를 할 때 정말 너무 떨릴 텐데요. 저도 너무 떨리고 머릿속이 하얗게 되더라고요.

실기시험을 앞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첨부파일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세요.

 

  • 제빵기능사 합격 후기
  • 제과기능사 합격 후기
  • 자격증 합격 꿀팁
  • 자격증 시험 문제지 , 출제기준

 

제빵기능사 자격증 합격 후기

23회 2021년 12월 서부 모카빵

 

실기 시험장에 입실하면서 재료를 보려고 했는데 재료를 볼 수 없었어요. 꺼내져 있지 않았어요.

수험생이 전부 입실하면 심사위원 소개 및 시험 유의사항을 말해주고 시험지와 함께 재료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충, 테이블에 그릇의 개수와 종이가 너무 많아서 대충 짐작이 되었습니다.

( 테이블 위의 그릇과 종이는 그날 만들어야 하는 빵의 재료를 계량하기 위해 수량을 맞춰서 준비되어 있는 거예요.)

 

우선 시험장 본인 자리에 짐을 풀어서 정리해주세요.

그런 다음 종이를 한 장씩 집기 편하게 십자가 모양으로 해주세요.

계량을 하기 위해 준비해온 그릇은 쟁반에 잘 넣어주세요.

시험지를 나눠주면 오븐 온도와 시간을 적어놓으세요.

만드는 도중 공정 순서가 생각이 나지 않을 거 같으면 시험지에 적어도 된답니다.

(저는 공정 순서를 적지 않았고 그 시간에 재료를 담아와야 하는 그릇과 컵에 재료명을 네임펜으로 적었습니다. 저는 완전 초보중의 초보라서 계량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설탕, 분유를 적었어요. 학원 수업 중에도 계량하면서 바꿔서 넣고 했던 기억 때문에 시험 때는 그냥 다 적었습니다. / 솔직히 안 적어도 되는데 저는 긴장을 많이 하면 실수 연발이라...)

계란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가져 가면 됩니다.

 

계량 후 저울에 재료의 무게를 달아 적량을 계량했는지 검사하는데요.

이때 정말 주의하셔야 하는 게 내가 분명 설탕 10g을 쟀는데, 검사 시 무게가 1g 부족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하세요!

 

저울에 종이를 올리고 0점을 눌러 준다.

설탕 10g을 올린다.

손으로 저울을 살짝 눌렀다 뗀다.

설탕의 무게가 10g 이면 알맞게 계량한 것이며, 설탕의 무게가 9g이라면 1g 더 해서 10g으로 맞춰준다.

이렇게 계량하는 습관을 들이면 계량 점수는 통과!

 

모카빵은 반죽을 오래 쳐야 합니다.

100%까지 반죽을 치고 건포도를 넣어줍니다.

모카빵에 들어가는 건포도는 물에 담갔다가 빼서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잊지 마세요!

(겨울에 건포도는 뜨거운 물을 사용합니다.)

건포도를 반죽에 넣고 잘 섞이도록 손으로 반죽을 섞어줍니다.

잘 섞은 후 반죽을 110%까지 만들어 줍니다.

 

모카빵의 토핑용 비스킷은 많이 치대면 구었을 때 갈라짐이 덜합니다.

그리고 토핑용 비스킷에 색을 내는 재료가 들어간 게 없기 때문에 우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카빵 색을 생각하며 빵을 구우면 안 됩니다.

 

제가 이날 시험장에서 거의 마지막에 나왔고 만들면서 다른 분 들 거 많이 봤는데요.

색이 진할 때까지 굽는 분들이 너무 많이 계셨어요.

그래서 제 거가 연해 보이더라고요.

정말 10명 중 8명은 진한 갈색으로 구우셨는데,, 여러분 진한 갈색 아니에요~!

 

저의 모카빵 만든 과정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했는데 합격했어요.

저는 제가 떨어질 줄 알았습니다.

모카빵 반죽을 만들 때 12월 겨울인데 찬물 넣었어요.

반죽 온도 27℃ 나와야 해서 믹싱 기를 3단으로 계속 돌려주었습니다. (3단 1분 돌리면 1도 상승,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2단, 3단 번갈아가며 사용하세요)

반죽 온도 27℃ 나왔고 반죽 온도 검사는 발효통에 넣어 감독관님께 가져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반죽을 통에 넣었는데 반죽 온도가 26.2℃ 인가? 나왔습니다.

1차 발효 시작.

모카 토핑 물 만들기.

테이블 밑에 둔 계량할 때 사용한 컵이 떨어지고, 볼펜 떨어지고,, 감독관님이 말해주셔서 알았습니다..

(본인 물건 잘 챙기세요.)

토핑 물 만들 때 빨리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손이 느려 늦어졌더니 반죽의 1차 발효가 살짝 과발효 되었습니다.

 

모카빵은 럭비공 모양으로 성형해야 합니다.

감독관님께서 시험 전에 럭비공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지요.

그런데 저는 럭비공 모양으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토핑 물도 반죽을 감싸 줘야 하는데 이쁘게 잘 감싼 거는 1개만 성공했습니다.

2차 발효 후 보니 엉망이더군요..

오븐에 구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정상 굽기 했어요.

색이 진하지도 그렇다고 연하지도 않게 구웠습니다.

색을 동일하게 내주기 위해 중간에 돌려주었습니다.

이렇게 하고 학원에 와서 망했다고 자책하고 있는데 선생님께서 합격할 수도 있겠는데?

다른 사람들 다 너무 진하게 구웠다며, 그중 태운 사람도 있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에이 설마 했는데 합격!

62점. 

 

참!

오븐에 빵을 구울 때 오븐 스프링이라고 해서 8분까지는 오븐을 열어주면 안 됩니다.

이때 오븐을 열면 빵이 커지지 않습니다.

저도 초보라서 굽기 정도가 얼마나 봐야 하는지 잘 알지 모르지만, 제가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예를 들어 총 굽는 시간이 25분이라고 하면 20분 굽고 돌려서 5분 구운 후, 색을 보고 1분씩 추가하여 봤습니다.

추가로 굽는 시간을 3분 이상 하지 않았어요. 빵의 수분이 날아가서 건조한 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란은 깨서 그릇에 담은 후 바로 봉투에 버리세요.

(검정 비닐봉지 준비물입니다.)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합격
자격증 합격 인증

 

실기시험 준비물 및 앞치마 끈 단정하게 묶는 방법, 타이머 개조하여 무소음 타이머로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면 이전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계속해서 아래에서는 제과기능사 자격증 합격 후기 이야기 시작합니다.

 

제과제빵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물 + 다이소 타이머를 무소음, 알람이 울리지 않는 타이머로 만드는 방법!

 

제과제빵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물 + 다이소 타이머를 무소음, 알람이 울리지 않는 타이머로 만드

제과 기능사 자격증, 제빵기능사 자격증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과 기능사 실기시험의 경우 제빵보다 준비물이 많으니 꼭 잘 챙겨가야 합니다. 또한 시험장

gomlife.tistory.com

 

제과기능사 자격증 합격후기

24회 2021년 12월 남부 버터쿠키

 

21년 마지막 시험일이었습니다.

이날 남부는 오전 오후 제과기능사 시험만 치러졌습니다.

시험 진행위원장님께서 재료를 보고 오늘 어떤 거 만드는지 맞추면 선물 주신다고 하셔서 빠르게 손을 들고 '버터쿠키'를 말했습니다.

네. 그날 버터쿠키 맞춘 사람이 바로 저입니다.

선물로 받은 립밤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터쿠키는 수작업이라서 버터를 녹이는 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그릇 밑에 깔고 했습니다.

(겨울에는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그릇 밑에 깔고 하세요!)

버터를 풀고 다른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주겠다고 너무 섞으면 구었을 때 버터쿠키의 별 모양 결이 살아 있지 않고 퍼지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열심히 섞지 마세요~!

반죽을 짜는 주머니에 넣을 때  초보자가 너무 많은 반죽을 한 번에 넣어 사용할 경우 팬닝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려 반죽이 녹아서 굽기 후 반죽의 결이 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넣어 반죽 짜는걸 여러 번 반복하시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제빵 시험 볼 때도 너무 오래 구운 사람이 많았다고 했는데 버터쿠키 시험장에서도 굽기 색이 진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그분들에 비해 연해 보였어요.

저는 테두리 부분만 색이 나오게 구웠습니다.

사실 버터쿠키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모양이 그렇게 이쁘게 되지 않아서 실망했었어요.

다른 분들 일정하고 너무 이쁘게 잘하시더라고요.

 

버터쿠키 반죽 전량 다 구워야 해서 3판에 구웠습니다.

오븐에는 2판만 들어갈 수 있어서 2판을 먼저 굽고, 나머지 한판은 오븐 온도가 내가 설정한 온도에 맞춰졌을 때 구워야 합니다.

(만약 오븐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오븐 문을 열었다 닫아주면 온도가 떨어집니다.)

 

버터쿠키는 밑면이 진한 색으로 나오면 안 돼요.

버터쿠키 겉면 테두리 부분이 색이 나오면 그 상태에서 1분 정도만 더 굽고 빼주면 됩니다.

만약 크기,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서 색이 나오지 않거나 익지 않은 게 있으면 덜 익은 것만 조금 더 구워주셔도 누가 뭐라 하지 않습니다.

저는 마지막판 굽기를 마치고 색이 덜 나온 것만 모아서 1분 더 구웠어요. (더 구웠어도 버터쿠키 바닥 색이 진하게 나오지 않았어요, 저는 윗면만 살짝 색을 내기 위해 판을 사용했습니다. 덧판을 사용 안 하면 바닥도 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지요.

 

마지막으로 자격증 시험 꿀팁

위에 후기 쓰면서 중간중간 꿀팁들 알려드렸는데 빠진 부분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학원에서 연습할 때 혼자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룹(3~4명)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한 명이 작업을 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 사람이 하는 거를 지켜봐야 하죠.. 참.. 이거 저는 정말 싫었어요.

제가 좀 잘못하니깐,.. 팀원이 속 터져서 잘 안주는,,, 그런 분도 계셨어요.. 참지 말고 선생님께 꼭 말씀하세요!

그리고 당일 품목은 집에 와서 유튜브 영상으로 복습하세요.

요즘에 많은 분들이 영상을 올려 주셨어요. 

방법이 학원에서 배운 거랑 조금 다를 수 있어요. 그 부분은 본인의 선택사항인데 저는 학원에서 배운 거로 외웠어요.

그런데 영상을 왜 보았냐면요, 시험장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막힘없이 공정과정을 부드럽게 진행해야 한다는 거예요.

좀, 뻔뻔한 것도 필요한 거 같아요. 실수를 해도 실수 안 한 척!

이 부분은 영상을 보면서 이미지 트레이닝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첨부한 파일을 보시면 실제 시험장에서 나눠주는 시험지입니다.

저는 시험지를 보면서 공정과정, 오븐 온도, 굽기 시간 등을 종이에 적어보며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시험이 1회 차마다 2주 동안 진행됩니다.

시험을 접수할 때 회사의 마지막 날 접수하시면 총 20가지의 품목 중에서 한번 나왔던 품목은 또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럼 당일 시험 볼 때 남은 품목들 중에 나오겠구나, 하면서 시험대비를 하면 조금 마음이 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회차 날짜 / 요일 품목
  1 / 월 빵도넛
  2 / 화 소시지빵
  3 / 수 식빵 (비상스트레이트)
  4 / 목 단팥빵(비상스트레이트)
  5 / 금 그리시니
  6 / 토 밤식빵
  7 / 일 시험 없음
  8 / 월 베이글
  9 / 화 스위트롤
  10 / 수 우유식빵
  11 / 목 트위스트빵
  12 / 금 크림빵
  13 / 토 풀만식빵
  14 / 일 시험 당일

이렇게 나왔을 경우 남은 품목은 8개로 곰보빵, 더치빵, 호밀빵, 버터 톱 식빵, 옥수수 식빵, 모카빵, 버터롤, 통밀빵 중에 한 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전날 뭐가 나왔는지 어떻게 알 수 있냐면, 베이커리넷이라는 곳에 보면 당일 시험 보신 분들이 품목이 뭐가 나왔는지 바로 올려 준답니다.

저는 이곳 네이버 (카페) 베이커리넷에서 시험품목이 뭐 나왔는지만 확인했어요.

 

 

728x90

 

 

자격증 시험 문제지, 출제기준

[2022]제과기능사 문제지_PDF (1).zip
1.53MB
[2022]제빵기능사 문제지_PDF (1).zip
1.52MB
제과기능사 출제기준.hwp
0.07MB
제빵기능사 출제기준.hwp
0.06MB

 

지금까지 저의 제과기능사 자격증, 제빵기능사 자격증 합격후기이었습니다.

시험 보시는 분들께 저의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저의 이야기를 마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당신께 행운이 함께 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합니다.

'좋아요'는 제가 글을 쓰는데 동기부여가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