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코넛오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피부에 바르는 법, 다양한 사용법

by AॢA҈A̤̻A̤̯⍤⃝ 2021. 9. 16.
728x90

코코넛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열매입니다. 코코넛의 과육을 압착하여 짠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지만 중사슬 지방산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식용으로 쓰이며 피부미용을 위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다양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코코넛 오일

  1. 코코넛 오일 고르는 방법
  2. 코코넛 오일 효능 및 부작용
  3. 코코넛 오일 먹는 방법 및 사용법
  4. 코코넛 오일 풀링 방법

코코넛오일 사용방법

코코넛 오일 고르는 방법

코코넛 야자의 과육을 날것 상태에서 열을 가하지 않고 압축하여 추출하면,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지 않고 코코넛 특유의 코코넛 본연의 맛과 달콤한 향이 나는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추천합니다.

버진 코코넛 오일에는 용제 사용하지 않음.

코프라 (요리 전용 코코넛 오일/ 무향/ 저렴함/ 엷은 노란색)는 과육을 햇빛에 건조해 압착하여 오일을 추출하고 용제를 사용해 고온에서 정제한다.

 

코코넛 오일 특징

코코넛 오일은 약 60%가 중쇄지방산이다.??????

 

코코넛 오일은 25℃ 이하에서 굳는다. 여름철 완전히 투명한 액체 상태가 되고, 추운 겨울철에는 흰색의 고체 상태가 된다.

코코넛 오일이 액체 상태 또는 고체 상태로 달라진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코코넛 오일의 상태가 바뀌어도 품질과 성분에는 차이가 없답니다.

코코넛 오일이 굳어 있으면 중탕하여 녹여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전자레인지에 넣는 것은 위험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90%가 식물성 포화지방산으로 열에 강하고 산화 안정성이 높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쉽게 산화되지 않습니다.

(열에는 강하지만 수분이 닿으면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코코넛 오일 보관방법

코코넛 오일의 용기는 잼을 담는 병처럼 주둥이가 넓은 용기를 사용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상온에 보관합니다. 개봉 후에도 상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여름철 액체상태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기가 힘들다면 사용하기 편한 오일병에 담아 사용하세요.

겨울철 고체상태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숟가락으로 퍼서, 중탕, 코코넛 오일의 보관 장소를 실내 온도가 낮은 곳에 두고 사용하세요.

코코넛 오일의 유통기한은 개봉 전 2년, 개봉 후 1년입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및 부작용

효능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예방 : 코코넛 오일은 60%의 높은 중쇄지방산을 함유하여 인지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건강에 도움 : 코코넛 오일로 가글을 하면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에 있는 세균을 없애 치은염을 개선해 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피부의 보호 장벽 기능을 강화합니다.

 

728x90

 

부작용

코코넛 오일은 MCT 오일이어서 신체에 큰 해로움은 없지만,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아 과도한 섭취는 지양합니다.

 

코코넛 오일 먹는 방법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하루 2스푼 정도 권합니다.

코코넛 오일을 한 번에 2스푼을 먹기가 힘들다면 나눠서 드세요.

자주 마시는 음료(커피, 밀크티, 레모네이드, 따뜻한 두유, 우유)에 넣어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어보세요.

 

코코넛 오일 사용방법

코코넛 오일은 버터 대신 과자나 빵을 만들 때, 튀김, 구이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은 몸에 발라도 안전합니다. ( 몸에 사용 시 꼭 비정제된 천연 버진 코코넛 오일의 유기농 제품 인지  확인하세요.)

코코넛 오일을 미용목적으로 사용 시 손목 안쪽에 코코넛 오일을 소량 발라본 후 이상 반응이 없다면 사용하세요.

헤어팩으로 사용 가능, 메이크업 지울 때, 피부 보습이 필요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입술이 건조해서 입술에 코코넛 오일을 소량만 발라줘도 금방 좋아진답니다.)

 

저는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강아지 발바닥 보습제로 사용했었어요.

강아지 잘 때 발바닥에 발라주었지요. '버진 코코넛 오일'은 먹어도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미끄럽기 때문에 강아지 활동시간에는 발라주지 않았습니다. 강아지가 자주 있는 곳에 미끄럼 방지 매트가 깔려있다면 코코넛 오일을 발라도 큰 무리는 없을 거예요.)

 

코코넛 오일 풀링

코코넛 오일 풀링은 입안의 유해한 세균을 없애 치아와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며, 유명 연예인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 한다고 소개되면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코코넛 오일 풀링 방법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해야 효과가 좋아요. (오일 풀링 전 물 마시면 안 됩니다.)

  1. 코코넛 오일을 2~3 스푼 입에 넣고 10~15분간 입안과 혓바닥, 이 사이사이 머금고 가글을 한다.
  2. 가글을 뱉으면 세균이 기름과 섞여 유백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절대 코코넛 오일을 삼키면 안 돼요!)
  3. 가볍게 양치질을 합니다.

 

 

반응형